교육과정 프레임워크

교육목표

  • 첨단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VR/AR 등의 실감미디어를 교육함으로써 예술과 테크놀로지를 융합한 미래 융합형 전문가 양성
  • 예술과 테크놀로지를 융합한 미래 융합형 전문가 양성
  • 창조적 상상력으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전문가 양성

전공 역량

전공 역량전공 역량, 세부 역량, 정의 및 달성 기준 으로 구성된 전공 역량을 나타내는 표
전공 역량 세부 역량 정의 및 달성 기준
창의 능력 창의적 발상 능력 창의적 발상으로 새로운 관점을 도출해내는 능력
통섭 능력 타 장르와의 융합을 위한 소통과 전달의 능력
협업 능력 타인과의 의견 조율 및 갈등 중재 능력
기술 능력 기술 이해 공연예술분야의 기술적 원리를 이해하는 능력
기술 응용 공연예술분야의 기술을 업무 수행에 실제로 적용하는 능력
표현 능력 예술적 상상력 독창적 미학을 창출하고 사고의 지평을 확장하는 능력
예술 지식 활용 능력 자신의 전공예술지식을 실제 공연 창작에 활용하는 능력
자기주도적표현능력 세계를 바라보는 자기만의 개성적 관점을 표현하는 능력

진로 트랙


실감미디어 전문가
진로트랙-실감미디어 전문가목표 직종, 이수 목표, 편성 교과목 으로 구성된 진로트랙-실감미디어 전문가를 나타내는 표
목표 직종 이수 목표 편성 교과목
  • 컴퓨터 그래픽 감독
  • VR/AR 전문가
  • 미디어 아티스트
  • 영상촬영 및 특수효과 전문가
  • 3D 모션 및 애니메이션 전문가
  • 관련 교육기관 강사
실감미디어 전문 인력 육성 실감미디어입문, 무대공간의역사, 컴퓨터그래픽스실무1, 신화와공연, 컴퓨터그래픽스실무2, 드론기반영상촬영기법, 명상과스트레칭, 영화로보는특수효과, 영상제작실무, 애니메이션모델설계기초, 게임엔진프로그래밍, 애니메이션모델설계응용, 미학연구, 캡스톤디자인, 3D프린팅실무, 모션그래픽스, 가상현실공간의이해, 3D애니메이션

이수 인정 요건

이수 방법 이수 학점(전공영역별 이수학점 이상 취득)  소정 요건
전공필수 전공선택
복수전공 6학점 30학점 36학점
✔ 성적
· 실감미디어학과에서 이수한 모든 교과목의 성적 평점평균 1.75 이상(단, 학사학위취득 유예 학생 제외)
  • ✔ 졸업작품, 졸업논문, 캡스톤디자인 수강
· 시행 시기 : 4학년 마지막 학기 이전에 졸업논문 또는 졸업작품, 4학년 2학기에 개설되는 '캡스톤디자인' 수강

  - 졸업작품 : 지도교수와 전공주임교수가 인정한 범위 내에서 형식의 제한이 없음

  •   - 졸업논문 : 전공주임교수 및 지도교수 등 2인 이상으로 구성된 논문발표심사에서 통과
  •   - 4학년 2학기에 개설되는 '캡스톤디자인' 강의 수강
부전공 3학점 18학점 21학점 -